0. 지각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1) 입력되는 감각 정보의 처리와 이용
- 지각 연구는 유기체가 (1)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관한 응집적 표상 또는 모형을 구축하고
(2) 일상의 문제, 예를 들어 이동하기, 손으로 잡기, 계획하기 등의 해결에 그 표상을 사용하기 위해
원시감각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조직화하는가 하는 물음에 답하고자 함
2) 지각의 다섯가지 주요기능
(1) 주의 : 환경의 어느 부분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지 결정
(2) 위치파악 : 대상이 어디에 있는지 결정하기
(3) 재인 : 대상이 무엇인지 결정하기
(4) 추상화 : 대상의 중요한 정보 추상화하기
(5) 항등성: 망막 상이 변해도 대상 모양을 일정하게 파악하기
+(6) 지각 능력의 발달
1. 주의
1) 선택적 주의
- 선택적 주의 : 추가적 처리를 위해 어떤 자극은 선택하고 어떤 자극은 제거 하는 과정.
시각에서 주의의 방향을 정하는 일차적 수단은 '안구 운동'
*안구고정: 어떤 장면에서 정보량이 많은 부분, 예를 들면 특이한 부분에 집중하는 것
2) 청각적 주의
- 선택적 주의는 청각에도 존재함
- 보통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 그리고 화자의 음성 특징 등의 단서를 선택에 사용
3) 주의, 지각, 기억
-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주의 한 것만 기억할 수 있음
- 선택적 주의 능력은 재인의 초기 단계에서발생하는 과정에 의서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난 후에 일어나는 과정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4) 선택적 주의의 비용과 이득
- 환경에 많은 부분에 주의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부분들을 기억하지 못함
- 그러나 선택적 주의 덕분에 필요한 정보처리의 양이 뇌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까지 줄어듬
2. 위치파악
1) 대상의 분리
- 대상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대상들을 분리하고(전경과 배경), 그것들을 집단으로 체제화해야됨 (대상의 집단화)
2) 거리 지각
- 위치 파악에는 상하와 좌우 차원에서 대상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포함됨
- 이것은 비교적 쉬운데, 거기에 팔요한 정보가 우리의 망막에 존재하기 때문
- 대상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상과 우리 사이의 거리를 알아야함 = 거리지각
- 이러한 유형의 지각을 깊이지각이라 하는데, 망막의 이미지에 깊이 지각을 위한 직접적인 정보(깊이단서)가 없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님
- 우리는 다양한 깊이 단서를 사용하며, 그것은 양안단서와 단안단서로 구분됨
* 6개의 단안 단서 : 상대적 크기, 중첩, 상대적 높이, 조망, 음영과 그림자, 운동
3) 운동지각
- 대상의 위치 파악을 위해서는 대상이 움직이는 방향을 알아야 함
- 대상의 운동 : 실제운동 / 가현운동
3. 재인
- 대상 재인 : 대상의 다양한 특징 (모양, 색깔 등) 을 정확하게 결합하는 과정이 있어야 하며, 그 과정은 주의를 필요로 함
1) 전역에서 국지로의 처리
- 어떤 사물을 재인하는 데는 먼저 장면의 전역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됨
ex. 당신이 보고있는 것이 부엌이라는 것을 재빨리 파악한다면,
모호하게 보이는 어떤 사물이 우편함이 아니고 식빵임을 재인하는데 도움이 됨
2) 결합문제 : 전주의적 과정 vs 주의과정
- 어떤 사물을 재인하는 것은 모양이나 색깔 등 여러 특징의 결합을 필요로 함
- 특징은 '전주의 과정'을 통해 획득되며, 특징을 결합하는 데는 '주의'가 필요함
*전주의적 단계 : 원시 특징 (모양, 색채) 같은 것이 지각) -> 주의적 단계 : 초점주의를 사용하여 그 특징들로 통합체를 만듦
3) 대상의 파악
- 시각 피질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가 있고 이러한 세포는 여러 종류의 자극 특징에 민감함
- 어떤 것은 방향에 민감하고 어떤 것은 시각장 내에서의 위치에 민감
4) 재인의 후기 단계 : 네트워크 모형
- 시각 자극의 재인은 연결주의 모형 또는 연결주의 네트워크에 의해 모방될 수 있음
*연결주의 모형 : 문자가 특징에 의해 기술됨, 어떤 특징이 어떤 문자에 속하는지에 관한 지식은 연결 네트워크 속에 들어있음
5) 자연물의 재인과 하향 처리
- 상향적 재인 과정 : '입력'에 의해서 구동
- 하향적 재인 과정 : '지식'이나 '기대'에 의해 구동
- 자연 대상물의 모양 특징은 선보다 더 복잡. 그것들은 간단한 기하학적 형태를 취하는데 원통, 원뿔, 쐐기가 그 예
= 이러한 형태를 '지온(geometric ion)' 이라고 함
6) 사회적 자극의 특별한 처리 : 얼굴 재인
- 가족을 알아보는 것, 친구와 적을 구분하는 것은 사호적으로 최고의 중요성을 지님
- 얼굴 처리의 특별함을 보여주는 세 증거
(1) 안면인실증 - 다른 대상을 인지하는 능력은 잘 보존되지만 얼굴을 인지하는 능력만 손상
(2) 도치효과 - 거꾸로 된 사진 속의 인물을 인지하기가 매우 어려운 현상
(3) 사물재인과 얼굴재인을 서로 다른 발달과정을 나타냄
- 사물 재인은 나이와 함께 발달 but 얼굴재인은 사춘기 초기에 일시적으로 저하
7) 재인의 실패
- 실인증: 재인의 붕괴 또는 장애
*연합실인증 : 측두엽에 손상이 생겨 시각적으로 제시된 사물에 대해서만 재인에 어려움이 있음
*순수실독증 : 좌측 후두엽의 손상에 의해 발생하며, 시각적으로 제시된 단어를 재인할 수 없음 (아주 쉬운 단어도 재인하는데 10초 이상)
*생물을 재인하는 능력의 손상
4. 추상화
1) 정확에서 추상으로
- 추상화는 감각기관이 접수한 원시감각 정보( ex. 직선, 곡선 등의 패턴)를 기억 속에 저장된 추상적 범주 (ex. 문자, 단어)로 변화하는 과정
2) 추상화의 이점: 필요한 저장고와 처리 속도
- 추상화된 정보는 작은 공간을 차지하며, 그래서 원시정보를 신속하게 다룰 수 있음
- 하나의 비유를 들자면 얼굴을 비트맵으로 변화한 이미지가 아니라,
타원이나 직선과 같이 미리 만들어진 구조를 사용하여 추상화한 이미지
5. 지각항등성
1) 항등성의 개념
- 지각 체계의 또 하나의 주요한 기능은 지각항등성을 달성하는 것
- 다양한 환경적 요인 때문에 감각기관이 접수하는 자극이 크게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대상의 외관을 일정하게 지각하는 경향
2) 색채 항등성과 밝기 항등성
- 색채 항등성 : 눈에 들어오는 색채 정보가 (주의의 조명이 가진 색채 특성 때문에) 변화하더라도 자극의 셀제 색채 정보를 지각하는 것
- 밝기 항등성 : 눈에 입력되는 밝기 정보가 (주의의 순수한 조명 때문에) 변화하더라도 자극의 실제 밝기를 지각하는 것
3) 형태 항등성
ex. 열려있는 문의 망막상은 다지만, 우리는 문의 모양이 항상 사각형이라고 지각함
4) 크기 항등성
- 크기 항등성 : 물체까지의 거리 때문에 망막상의 크기가 변화할 때도 자극의 실제 크기를 지각하는 것
5) 착각
- 항등성은 그 속성상 지각이 자극의 물리적 성질과 체계적으로 다르다는 의미에서 '착각' 임
- 많은 착시가 다양한 항등성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것은 논리적 귀결인 동시에 경험적 진실이기도 함
- 여러 종류의 지각적 착각은 항등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지각체계의 경향 때문에 발생
6) 다른 감각 양상에서의 항등성
- 시각적 항등성이 가장 두드러지긴 하지만 항등성은 모든 감각 양상에 존재함
6. 뇌에서 일어나는 분업
1) 주의의 신경과학적 기반
- 3개의 뇌 시스템이 주의 대상을 선택하는 심리적 활동을 매개함
(1) 각성
(2) 후방체계 : 위치, 모양, 색깔,에 근거하여 대상을 선택함
(3) 전방체계 : 관찰자의 목표에 맞추어 선택과정을 조절하는 책임을 맡음
2) 시각피질
- 시각피질은 노동 분업의 원리에 따라 작동함
- 위치 파악: 윗 부분 피질에 의해 작동
- 재인 : 아랫부분의 피질에 의해 수행
* 재인과정은 다시 세부적으로 나누어져서 색채, 형태, 결 등의 모듈로 구성됨
3) 재인체계와 위치파악체계
- 재인과 위치파악은 시각피질의 서로 다른 영역에 의해 수행됨
7. 지각발달
- 지각 발달의 연구는 지각적 능력이 어느 정도 타고난 것이고, 어느 정도 경험에 의해 학습된 것인지를 밝히고자 함
1) 유아의 변별 능력
- 선천적인 능력을 결정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선호적 주시법과 습관화법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변별 능력을 조사함
- 지각적 항등성 : 생후 6개월에 발달하기 시작
2) 통제된 자극 부여
- 생애 초기에 결정적 시기가 있음
ex. 어둠 속에서 양육된 동물은 영구적인 시각장애를 갖게 되고, 한쪽 눈에 안대를 대고 자란 동물은 그 눈에 시각장애가 나타남
- 결정적 시기에 정상적 자극이 주어지지 않으면 선천적 지각 능력의 손상이 초래됨
<앳킨슨과 힐가드의 심리학 원론 (제 16판)> 을 참조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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