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요즘의 재테크/부동산

[부동산/강의] 월부 - 열반기초반 1강 후기

by 고요즘 goyosm 2022. 2. 28.

 

작년에 8월에 이어 두 번째로 듣게 된 열반기초 강의.

퇴사 후 두 달이 지났고, 느슨해진 일상을 조여매고 싶었다.

 

5주간 하기 내용에 중점을 두고 강의를 수강하려고 한다.

1. 첫 수강 이후 내 행동에는 변화가 있었는지 점검하기

2. 너바나님의 관점 100퍼센트 흡수하기

3. 좋은 습관으로 다시 채워나가기 

 

느낀점

1) 관점을 바꿔라. 부자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관점이 NOT A BUT B가 되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내 관점이 아닌 부자의 관점을 따라가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세상과 현실의 차이를 깨달아라.

현실을 알아야 돈이 흐르는 기회가 보인다.

사람들이 무어슬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자본주의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알아야한다. 

 

난 부동산, 부자, 돈에 대한 위악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투기꾼들(그때는 부동산 투자자 = 투기꾼이었다)이 집값을 올리는 주범이라고 생각했고

부자들은 속물적이라 생각했으며

돈 모으는 의미는 없다고 생각했다. 

 

열반강의는 관점을 바꾸게 만드는 좋은 강의다. 

내가 백날천날 옳고그름을 논해봤자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자본주의는 그대로 굴러간다.

나만 화나고 억울할뿐. 

 

2) 관점을 바꿨다면, 습관으로 만들어 행동하라 

부자가 된 사람들의 저서를 읽다보면

이들의 공통적인 습관을 발견하게 된다.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로 잘 가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지출관리는 기본이며

매사에 감사함을 갖고

자기암시와 시각화를 꾸준히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열반 1주차 강의에서 주구장창 강조하는 것들이다.

 

그리고 월부환경은 월급쟁이들이 이러한 습관을 통해

실천하고, 부자가 된 사람들이 아주 많다.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잠시 쉴 수 있지만, 멈춰서는 안된다.

비행기가 목적지를 가는 와중에 최단 경로대로 갈 확률은 1%도 되지 않지만, 목적지에 도착할 확률을 100%라고 한다. 

 

지금 내가 선택하려는 길이 최단 경로는 아닐지라도

5년이고, 10년이고 꾸준히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CONNECT THE DOTS를 해야지. 

 

벤치마킹할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