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요즘의 재테크/부동산

[월부/유튜브] 지금 사도 괜찮은 집 (Ft. 실거주 매수시 고려할 점)

by 고요즘 goyosm 2021. 10. 10.

(17) 지금 '이런' 부동산 찾았다면 사셔도 됩니다! (구해줘월부 부동산상담) - YouTube


 

[사연]

결혼 후 왕복 4시간 출퇴근 길 

부천에 맞춰 30년 주공아파트 14평형 매매 후 6년을 버틴 상황.

아이를 낳은 후 인천 계양구 쪽으로 이사를 고민. but 그 사이 가격이 올라 갈아타기가 어려워진 상황

 

현 시점, 재건축을 기다리며 전세를 놓고 기다릴지 vs 매도를 하고 실거주 갈아타기를 할지 고민.

 

정리하면 3억 9천만원 정도 남게 되고,

맞벌이 월 730정도 벌고 있으며 한 달에 230정도 적금 가능

현대 대출 가능한 선에서 6억 3천 선의 아파트 찾는중. 

 

부천, 인천 중 25평이상 초품아 아파트를 찾고 있음 

 

[너나위님 조언]

지금 이 아파트는 3억 정도 가까이 오른 상황(처음 매수당시보다) 

내 집을 적절한 시기에 샀기에 일단을 잘했던 것. 

 

세상에 양다리를 걸쳐야 되는 것 = 자산시장^^ 

내 집은 걸쳐놔야함. 그러므로 무주택으로 내려가는건 반대.

 

  1. 재건축이 될까요? 재건축이 될지 안될지는 모르지만 안전지단이 a~e등급인데, c는 절대 안되고, d는 조건부 제건축 & e는 무조건되는 조건. 이 아파트는 d는 한번 나왔음. 규제가 강한 지역이 아니고 이슈가 많지 않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음 될 확률이 높은 아파트 
  2. 재건축이 된다면 여기 남아도 될까요? 새 아파트로 바뀌었을때 거주측면에서 계속 살고싶은지 생각해야됨. 근데 너나위님 생각에는 입지가 좋지 않은 지역. 이 옆에 새 아파트가 있는데 재건축 됐을때 가격 얼마나 될까? 는 그 옆 아파트를 보면 되는 것. 주변 환경이 애매하고 선호지가 아니어서.. 아이가 키우는데 포커싱이 맞는다면 중상동쪽으로 옮길것.
  3. 예산에 맞는 아파트를 사도 될까요? 현재 무리한 대출을 받는게 아니기 때문에 매도를 할거면 실거주만족도 높은 지역으로 나오는 것 찬성. 원래 살던 집은 재건축이기 때문에 전세가 받쳐주지 않을것. 어차피 이걸 팔고 잘돼도 6억이다(옆 신축아파트가 6억이라)

 

  • 결론 : 팔고 나와서 중상동쪽으로 가는게 좋을 것 같다. 
  • 부천이 17년,18년 다 역전세날때 여기만 안떨어짐.
  • 부천시청역 인근이 1호선,7호선 물고있어서 실거주로 매력이 있는 지역.(택지개발이 되면) 
  • 실수요가 많은 지역임.
  • 무리하지 않는 선이라면 가격하락이 다른데보다 적을거라서 이 지역 추천! 

 

[너바나님 조언]

  1. 결론은 너나위님과 똑같지만 현재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 서울이 예를들어 온도가 30도면 수원도 비슷할 것. 같은 부천 내기 때문에 얘가 오르면 똑같이 오름. 14평이 오르면 중상동도 올라갈 것. 
  2. 인천에서도 저평가된데 있긴 함. 그러나 실거주는 '만족도'가 중요함. 애들 학교나 학원이나 편의시설 등이 중요함. 중상동이 그런게 잘 되어있음. 
  3. 구해줘월부 복기하시면서 참고하면서 결정하기. 

 

[벤치마킹/알게된 점]

  1. 같은동네라면 여기가 오르면 저기도 오른다. 
  2. 고로, 리스크 대비 내가 기대할 수 있는게 비슷하다면, 리스크 작은게 중요하다.  
  3. 30년된 아파트가 40년된 아파트도 재건축 이슈가 또 나온다. 조급해하지 않아도 된다.

 

댓글